본문 바로가기
Spring/DB 2편

스프링 트랜잭션 전파1 - 기본

by JHyun0302 2023. 8. 11.
728x90

트랜잭션 두 번 사용

 

 

double_commit()

@Test
void double_commit() {
    log.info("트랜잭션1 시작");
    TransactionStatus tx1 = txManager.getTransaction(new DefaultTransactionAttribute());
    log.info("트랜잭션1 커밋"); 
    txManager.commit(tx1);
    
    log.info("트랜잭션2 시작");
    TransactionStatus tx2 = txManager.getTransaction(new DefaultTransactionAttribute());
    log.info("트랜잭션2 커밋");
    txManager.commit(tx2);
}

 

트랜잭션1

  1. 트랜잭션1을 시작하고, 커넥션 풀에서 conn0 커넥션을 획득
  2. 트랜잭션1을 커밋하고, 커넥션 풀에 conn0 커넥션을 반납

 

 

 

트랜잭션2

  1. 트랜잭션2을 시작하고, 커넥션 풀에서 conn0 커넥션을 획득했다.
  2. 트랜잭션2을 커밋하고, 커넥션 풀에 conn0 커넥션을 반납했다.

 

 

※ 주의! : 로그를 보면 트랜잭션1과 트랜잭션2같은 conn0 커넥션을 사용중이다. 중간에 커넥션 풀 때문에 그런 것이다

 

 

 

 

 

트랜잭션 1, 2 커밋 성공

 

 

트랜잭션 수행되면서 사용되는 DB 커넥션도 각각 다르다.

 

 

 

 

 

 

 

 

 

double_commit_rollback()

@Test
void double_commit_rollback() {
    log.info("트랜잭션1 시작");
    TransactionStatus tx1 = txManager.getTransaction(new DefaultTransactionAttribute());
    log.info("트랜잭션1 커밋"); 
    txManager.commit(tx1);
    
    log.info("트랜잭션2 시작");
    TransactionStatus tx2 = txManager.getTransaction(new DefaultTransactionAttribute());
    log.info("트랜잭션2 롤백");
    txManager.rollback(tx2);
}

 

  • 전체 트랜잭션을 묶지 않고 각각 관리했기 때문에, 트랜잭션1은 커밋, 트랜잭션2는 롤백된다.

 

 

 

 

 

트랜잭션1은 커밋, 트랜잭션2는 롤백

 

 

 

 

 

 

 


전파 기본

 

 

트랜잭션이 이미 진행중인데, 여기에 추가로 트랜잭션을 수행할 경우 : 어떻게 동작 할지 결정 → 전파 (propagation)

 

 

 

 

외부 트랜잭션이 수행중인데, 내부 트랜잭션이 추가로 수행됨

 

 

 

 

 

 

내부 트랜잭션이 외부 트랜잭션에 참여하는 것

 

 

 

 

 

물리 트랜잭션, 논리 트랜잭션

 

  • 물리 트랜잭션은 실제 데이터베이스에 적용되는 트랜잭션을 뜻한다.
  • 실제 커넥션을 통해서 트랜잭션을 시작( setAutoCommit(false)) 하고, 실제 커넥션을 통해서 커밋, 롤백하는 단위이다.
    논리 트랜잭션은 트랜잭션 매니저를 통해 트랜잭션을 사용하는 단위이다.

 

 

트랜잭션 중요 원칙

  1. 모든 논리 트랜잭션이 커밋되어야 물리 트랜잭션이 커밋된다.
  2. 하나의 논리 트랜잭션이라도 롤백되면 물리 트랜잭션은 롤백된다.

즉, 모든 트랜잭션 매니저를 커밋해야 물리 트랜잭션이 커밋된다. 하나의 트랜잭션 매니저라도 롤백하면 물리 트랜잭션은 롤백된다.

 

 

 

 

 

 

 

 


전파 예제

 

 

 

모든 트랜잭션 커밋 성공

 

  •  외부 트랜잭션 = 신규 트랜잭션 O (isNewTransaction = true)
  •  내부 트랜잭션 = 신규 트랜잭션 X (isNewTransaction = false)

 

트랜잭션 참여

  • 외부에서 시작된 물리적인 트랜잭션의 범위가 내부 트랜잭션까지 넓어진다는 뜻이다.
  • 외부 트랜잭션과 내부 트랜잭션이 하나의 물리 트랜잭션으로 묶이는 것이다.

 

 

 

 

스프링이 중복 커밋 문제 해결하는 방법

 

  • 내부 트랜잭션을 시작할 때 Participating in existing transaction 이라는 메시지를 확인
  • 이 메시지는 내부 트랜잭션이 기존에 존재하는 외부 트랜잭션에 참여한다는 뜻
  • 즉, 외부 트랜잭션만 물리 트랜잭션을 시작하고, 커밋한다.
  • 스프링은 이렇게 여러 트랜잭션이 함께 사용되는 경우, 처음 트랜잭션을 시작한 외부 트랜잭션이 실제 물리 트랜잭션을 관리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트랜잭션 중복 커밋 문제를 해결한다.

 

 

 

 

트랜잭션 전파 전체 흐름 1

 

 

 

 

트랜잭션 전파 전체 흐름 2

 

 

 

 

 

 

핵심 정리

  • 트랜잭션 매니저에 커밋을 호출한다고 해서 항상 실제 커넥션에 물리 커밋이 발생하지는 않는다는 점이다.
    신규 트랜잭션인 경우에만 실제 커넥션을 사용해서 물리 커밋과 롤백을 수행한다. 
  • 이렇게 트랜잭션이 내부에서 추가로 사용되면 트랜잭션 매니저에 커밋하는 것이 항상 물리 커밋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 그래서 이 경우 논리 트랜잭션과 물리 트랜잭션 (외부, 내부)을 나누게 된다. 
  • 트랜잭션이 내부에서 추가로 사용되면, 트랜잭션 매니저를 통해 논리 트랜잭션을 관리하고, 모든 논리 트랜잭션이 커밋되면 물리 트랜잭션이 커밋된다고 이해하면 된다.

 

 

 

 

 

 

 


외부 롤백

 

 

논리 트랜잭션이 하나라도 롤백되면 전체 물리 트랜잭션은 롤백

 

 

 

 

응답 흐름

 

 

 

 

 

 

 

 


내부 롤백

 

 

내부 트랜잭션은 롤백, 외부 트랜잭션은 커밋

 

  • 외부 트랜잭션 시작
            물리 트랜잭션을 시작한다.
  • 내부  트랜잭션 시작 기존 트랜잭션에 참여한다.
             Participating in existing transaction
  • 내부  트랜잭션 롤백
             Participating transaction failed - marking existing transaction as rollback-only
  • 내부 트랜잭션을 롤백하면 실제 물리 트랜잭션은 롤백하지 않는다. 대신에 기존 트랜잭션을 롤백 전용으로 표시한다.
  • 외부 트랜잭션 커밋  
             외부 트랜잭션을 커밋한다.
             
    Global transaction is marked as rollback-only
             커밋을 호출했지만, 전체 트랜잭션이 롤백 전용으로 표시되어 있다. 따라서 물리 트랜잭션을 롤백한다.

 

 

 

 

 

 

 

응답 흐름

 

 

 

 

 

 

 

 

 

★ 정리

  • 논리 트랜잭션이 하나라도 롤백되면 물리 트랜잭션은 롤백된다.
  • 내부 논리 트랜잭션이 롤백되면 롤백 전용 마크를 표시한다.
    외부 트랜잭션을 커밋할 때 롤백 전용 마크를 확인한다. 롤백 전용 마크가 표시 있으면 물리 트랜잭션을 롤백하고, UnexpectedRollbackException 예외를 던진다.

 

 

 

 

 

 

 

 


REQUIRES_NEW

 

 

REQUIRES_NEW

 

  • 이렇게 물리 트랜잭션을 분리하려면 내부 트랜잭션을 시작할 때 REQUIRES_NEW 옵션을 사용
  • 외부 트랜잭션과 내부 트랜잭션이 각각 별도의 물리 트랜잭션을 가진다.
  • 별도의 물리 트랜잭션을 가진다는 뜻은 DB 커넥션을 따로 사용한다는 뜻이다.
  • 이 경우 내부 트랜잭션이 롤백되면서 로직 2가 롤백되어도 로직 1에서 저장한 데이터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 즉, 로직2는 롤백되고, 로직1은 커밋된다.

 

 

 

외부 트랜잭션 시작

  • 외부 트랜잭션을 시작하면서 conn0 를 획득하고 물리 트랜잭션을 시작한다.
  • 외부 트랜잭션은 신규 트랜잭션이다.( outer.isNewTransaction()=true)

 

 

 

내부 트랜잭션 시작

  • 내부 트랜잭션을 시작하면서 conn1 를 획득하고 물리 트랜잭션을 시작한다.
  • PROPAGATION_REQUIRES_NEW 옵션으로 완전히 새로운 신규 트랜잭션으로 생성된다.(inner.isNewTransaction()=true )

 

 

 

 

 

 

요청 흐름 - REQUIRES_NEW

 

 

 

 

 

응답 흐름 - REQUIRES_NEW

 

 

 

 

★ 정리

  • REQUIRES_NEW 옵션을 사용하면 물리 트랜잭션이 명확하게 분리된다.
  • REQUIRES_NEW 를 사용하면 데이터베이스 커넥션이 동시에 2개 사용된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다양한 전파 옵션

 

 

REQUIRED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본 설정이다

트랜잭션이 필수라는 의미로 이해하면 된다.

  • 기존 트랜잭션 없음: 새로운 트랜잭션을 생성한다.
  • 기존 트랜잭션 있음: 기존 트랜잭션에 참여한다.

 

 

REQUIRES_NEW

항상 새로운 트랜잭션을 생성한다.

  • 기존 트랜잭션 없음: 새로운 트랜잭션을 생성한다.
  • 기존 트랜잭션 있음: 새로운 트랜잭션을 생성한다.

 

 

SUPPORT

트랜잭션을 지원한다는 뜻이다. 기존 트랜잭션이 없으면, 없는대로 진행하고, 있으면 참여한다.

  • 기존 트랜잭션 없음: 트랜잭션 없이 진행한다.
    기존 트랜잭션 있음: 기존 트랜잭션에 참여한다.

 

 

NOT_SUPPORT

트랜잭션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 기존 트랜잭션 없음: 트랜잭션 없이 진행한다.
    기존 트랜잭션 있음: 트랜잭션 없이 진행한다. (기존 트랜잭션 : 보류)

 

 

MANDATORY

의무사항이다. 트랜잭션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기존 트랜잭션이 없으면 예외가 발생한다.

  • 기존 트랜잭션 없음: IllegalTransactionStateException 예외 발생
    기존 트랜잭션 있음: 기존 트랜잭션에 참여한다.

 

 

NEVER

트랜잭션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기존 트랜잭션이 있으면 예외가 발생한다.

  • 기존 트랜잭션 없음: 트랜잭션 없이 진행한다.
  • 기존 트랜잭션 있음: IllegalTransactionStateException 예외 발생

 

 

NESTED

  • 기존  트랜잭션 없음: 새로운 트랜잭션을 생성한다.
  • 기존  트랜잭션 있음: 중첩 트랜잭션을 만든다.
  • 중첩 트랜잭션은 외부 트랜잭션의 영향을 받지만, 중첩 트랜잭션은 외부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중첩 트랜잭션이 롤백 되어도 외부 트랜잭션은 커밋할 수 있다.
    외부 트랜잭션이 롤백 되면 중첩 트랜잭션도 함께 롤백된다.

 

 

 

 

 

 

◎ 참고

JDBC savepoint 기능을 사용한다. DB 드라이버에서 해당 기능을 지원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중첩 트랜잭션은 JPA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트랜잭션 전파와 옵션

isolation , timeout , readOnly 는 트랜잭션이 처음 시작될 때만 적용된다. 트랜잭션에 참여하는 경우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ex) REQUIRED 를 통한 트랜잭션 시작, REQUIRES_NEW 를 통한 트랜잭션 시작 시점에만 적용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