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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에서 클라이언트와 서버는 어떻게 통신할까?
※ IP (인터넷 프로토콜 역할)
- 지정한 IP 주소(IP Address)에 데이터 전달
- 패킷(Packet)이라는 통신 단위로 데이터 전달

※ IP 프로토콜의 한계
- 비연결성
패킷을 받을 대상이 없거나 서비스 불능 상태여도 패킷 전송 - 비신뢰성
중간에 패킷이 사라지면? - 패킷이 순서대로 안오면? 프로그램 구분
같은 IP를 사용하는 서버에서 통신하는 애플리케이션이 둘 이상이면?
TCP, UDP
※ TCP 특징 (전송 제어 프로토콜(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연결지향 - TCP 3 way handshake (가상 연결)
- 데이터 전달 보증
- 순서 보장
- 신뢰 할 수 있는 프로토콜

※ UDP 특징(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User Datagram Protocol))
- 하얀 도화지에 비유(기능이 거의 없음)
- 연결지향 - TCP 3 way handshake X
- 데이터 전달 보증 X
- 순서 보장 X
- 데이터 전달 및 순서가 보장되지 않지만, 단순하고 빠름
정리
- IP와 거의 같다. +PORT +체크섬 정도만 추가
- 애플리케이션에서 추가 작업 필요
PORT
- 0 ~ 65535 할당 가능
- 0 ~ 1023: 잘 알려진 포트,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음
- FTP - 20, 21
- TELNET - 23
- HTTP - 80
- HTTPS - 443
DNS(도메인 네임 시스템(Domain Name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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